신혼부부 신생아 특공 저리 대출 내집 마련-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오늘은 내집 마련의 최적기로 불리는 기회인 신혼부부 신생아 특공 저리 대출 내집 마련-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한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다자녀 가정에게 도움되는 희소식이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신생아 특공 저리 대출 내집 마련-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왜 내년이 바로 ‘내집 마련 적기’가 될 수 있을까?

내년이 바로 ‘내집 마련의 적기’가 될 전망이라는 소식인데요, 정부가 내년 초부터 출산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한 특별공급을 늘리고, 주택 매수를 위한 저리 대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청약에 당첨될 확률은 높아지고 당첨된 집을 구매하는 자금 부담은 낮아지는 셈입니다.

 

◎부부 당첨 규제 페널티 사라짐

시장에서 ‘부부 페널티’로 받아들이던 당첨 규제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부부 중복 당첨 시 모두 탈락하는 불이익을 없애고, 배우자의 과거 주택 구입 이력에 관계없이 특공을 넣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일부 단지는 특공 경쟁률이 오를 수 있는 만큼 저리 대출 적용 요건, 특공별 장단점 등을 면밀히 분석해 보고 입주자 모집공고 전부터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신생아 특공 저금리대출 영상 보기





 

◎신생아 특별공급

국토교통부가 청년과 신혼부부의 내집 마련 부담을 줄여주는 ‘신생아 특별공급’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등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임신하고 내집 마련

특공분양 4만 가구 혼인 출산가구의 청약 당첨 확률은 크게 올라갑니다. 출산가구를 집중 겨냥한 이른바 ‘신생아 특공’으로 불리는 이 제도는 내년 3월 공공분양부터 공급됩니다. 공공분양 3만 가구, 민간분양 1만 가구가 차례로 나옵니다. 공공임대 3만 가구를 포함하면 7만 가구에 이릅니다.

●신생아 특공 신청 대상

특공의 한 유형으로 신설되는 신생아 특공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2세 이하 자녀(태아 포함)가 있는 가구입니다. 3개 유형으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에서 신생아 특공 비중은 최대 35%에 달합니다. 시세의 70% 이하 가격으로 분양하는 ‘나눔형’은 물량의 35%를, 저렴한 임차료로 거주하다가 6년 뒤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형’은 신생아 특공 물량을 30%로 배정했습니다. 일반형의 신생아 특공 물량은 20%입니다.

민영주택 분양 때는 2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에 생애최초와 신혼부부 특공 물량을 20% 우선 배정합니다. 다자녀 가구 특공 요건은 민영주택도 ‘3명 이상’에서 ‘2명 이상’으로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9~34세 무주택 청년이라면 내년 2월에 출시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부터 가입해야 합니다. 1년간 가입하면 청약 당첨 시 연 2%대 저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최장 40년간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결혼, 출산, 추가 출산 등 생애주기 단계마다 대출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지금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제도는 있습니다. 새로 나오는 상품은 가입 요건을 완화(소득 요건 최대 36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변경)하고 무주택 가구주뿐 아니라 무주택자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출시 시점에 일괄 전환되고, 일반청약저축 가입자는 전환 신청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기존 가입기간과 납입금액, 납입회차 등은 모두 인정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통장에 가입한 이후 청약에 당첨되면 최저 연 2.2%의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대출 규모를 제한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출 기간최장 40년입니다. 중간에 결혼·출산·다자녀(추가 출산) 가정이 되면 추가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 시에는 0.1%포인트, 최초 출산 시 0.5%포인트, 추가 출산 시 1명당 0.2%포인트씩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금리 하한선은 연 1.5%입니다.

분양가 6억원,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만 이 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분양가가 높은 서울 물량은 사실상 대상이 될 수 없을 전망입니다. 금융권에선 주택드림청약통장을 통한 대출 규모가 20조~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그리고 다자녀 가정에게 큰 기회

이런 변화들은 청년, 신혼부부, 그리고 다자녀 가정에게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제는 ‘내집 마련’이 더 이상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청약에 당첨되는 것은 시작일 뿐, 당첨된 집을 구매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저리 대출 상품과 특공별 장단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자신의 경제 상황과 미래 계획을 고려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혼부부 신생아 특공 저리 대출 내집 마련-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정부의 정책은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에게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이 이 기회를 잘 활용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컨텐츠 더 보기>

 ▶서울의 봄 12·12군사반란 쿠데타 주역 전두광 노태건(전두환 노태우)

▶12·12사태 주도 하나회 명단과 사진, 하나회 숙청 배경

▶중국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예방법 관련주 상황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