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청년들이 쉽게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 금융 상품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두 상품을 잘 활용하면, 일반 적금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
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





 

 

◎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은 1년 총급여가 3600만 원 이하인 19세~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한 달에 최대 50만 원씩 2년간 저축할 수 있고, 저축 장려금 등을 포함하면 최대 9% 금리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상세내용 보기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도약계좌는 희망적금과 비슷하지만, 기간·금리 등이 조금 다릅니다. 5년 만기에, 매달 최소 40만 원부터 최대 70만 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최대 6%까지 붙기 때문에 일반 저축 상품보다 조건이 좋습니다. 게다가 정부 기여금·비과세 혜택도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상세 내용 보기





 

⦿두 상품의 연계

정부는 이번에 이 두 상품을 연계해서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쭉 이어서 저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상품을 따로 가입할 때보다 훨씬 이득이 됩니다. 아직 청년희망적금을 들지 않으셨더라도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방법 상세보기





⦿연계 장점

청년희망적금이 있다면 만기된 사람은 도약계좌를 만들 때 이전에 모은 돈을 미리 넣어둘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정부 기여금도 한꺼번에 붙어서, 만기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커지게 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을 할 때 청년희망적금으로 모은 돈 최대 1260만 원을 일시 납입하고 월 70만 원씩 저축을 한다고 치면, 만기 때 총 수익은 850만 원이 됩니다.

희망적금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체만으로 매력이 많습니다.  보통 일반 정기적금 상품들의 금리는 평균 4%고, 7%대의 특판 상품은 한 달에 최대로 넣을 수 있는 돈이 적습니다. 게다가 우대금리 조건을 맞추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6% 금리를 상대적으로 쉬운 조건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연계 장점

올해 2월 시작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연계할 수 있게 될 거라는 점도 장점입니다. 정부가 도약계좌로 모은 돈을 청년 청약통장에 일시 납입할 수 있도록 해서 청년이 유리한 조건으로 청약을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년 납입하지 않고 중도해지해도 일부 혜택 유효

중도 해지해도 일부 혜택은 받을 수 있습니다.

  •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하다가 해지하면
    이미 납입한 금액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 출산·육아 때문에 중도 해지해야 하는 경우라면
    정부 기여금+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 및 대상

⦿가입 방법

  • 직접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이 각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 희망적금을 만든 은행이 아닌 곳에서 만들어도 연계할 수 있고, 국민·신한·우리·농협 등 총 11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 가입대상

  • 작년 총급여가 7500만 원 이하
  • 본인 포함한 가구원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
  • 만 19세~34세 청년이면 가입 가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상세

과거에는 청약은 필수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청약 인기가 줄어들자 정부가 ‘청약통장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놓는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청약통장이란?

새로 지은 아파트를 분양을 받고 싶을 때 신청하는 것을 ‘청약’이라고 합니다. 청약통장에 일정 금액과 일정 횟수 이상 돈을 넣어야 참가 자격이 생기는 제도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업그레이드 내용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일반 청약통장보다 이자와 세금 혜택을 더 많이 줘서 청년들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8년 출시된 통장입니다. 만 19~34세, 연 소득 3600만 원미만인 무주택자 청년이 가입이 가능하고 현재 연 4.3%의 이자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 한 번 더 레벨업된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기준을 연 소득 5000만 원으로 넓히고, 이자율은 4.5%로 올렸습니다. 한 달에 저축할 수 있는 돈도 50만 원 → 100만 원으로 상향조정했고. 2월 출시 예정으로, 출시되면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도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특별 대출 혜택

  • 청년 주택드림 대출
    2025년 출시계획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특별 담보대출을 받을 수 게 됩니다.
  • 특별 대출 혜택
    분양가 6억 원 미만인 주택에 한하여 분양가의 80%까지 대출해주고, 40년까지 나눠서 갚을 수 게 됩니다. 대출금리는 최저 연 2.2% 수준이고, 결혼이나 출산을 하면 추가 금리 인하도 가능하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청년희망적금 도약계좌 연계 가입 방법 및 대상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년들이 목돈을 모으고, 자신만의 집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금융 상품을 이용할 때는 항상 자신의 경제 상황을 잘 파악하고, 상품의 조건과 혜택을 철저히 이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 여러분들의 미래가 더욱 밝아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컨텐츠 더 보기>

►K-패스 혜택 적용범위 이용방법-꼭 사용해야 하는 이유

►갤럭시 AI폰 S24 출시 20개 실시간 통역 이미지 자동검색

►오픈 AI의 GPT 앱스토어 출시 이용 방법 및 비용

►iOS17.2 Watch10.2 업데이트 최신 기능과 아이폰 15 프로 꿀팁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